선교 수리훈(仙敎首理訓)
선교 교조 취정원사,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1)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篇. 수록.
五. 한민족 고유 신관(韓民族固有神觀) & 한민족 고유 사상(韓民族固有思想)
우리 한민족의 고유신관은 ‘하늘’ 즉 ‘하느님’ 이다.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민족종교는 그 연원이 한민족 고유의 신관(韓民族固有神觀)과 고유 사상(韓民族固有思想)에 연원해야 한다.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신관은 ‘하늘’ 즉 ‘하느님’ 이다. 삼신하느님 · 천지신명 · 천신 등으로 다소(多少) 풍속화(風俗化)되었으나, 그 연원(淵源)은 ‘하늘’이요 ‘하느님’이다. 우리 민족 대대로 ‘하늘’ 또는 ‘하느님’으로 불러온 대상이 바로 하늘 · 하늘님 · 하느님 · 하나님이라는 말의 근원(根源)인 ‘환인(桓因)’인 것이다.
우리 한민족의 고유사상은 ‘하느님사상’이며, 동양 천지인사상의 근본사상이고, 우리 민족 고유의 선(仙)사상으로 대표된다. 하느님 사상은 환인사상(桓因思想)이요, 한민족 본원사상(本源思想)이라 한다.
그러하니 환인은 하느님이라는 말이며 하늘민족인 한민족의 시조를 일컫는 말이요, 생무생일체 율려조화의 본원(本源)을 말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교유(敎諭)하건데, 한국의 고유한 사상 즉 한민족 본원사상(韓民族本源思想)은 하느님 사상(환인사상·桓因思想)이요, 한민족의 하느님 사상은 천지인사상(天地人思想)의 바탕을 이루는 우리 민족 고유의 선사상(仙思想)으로 대표된다.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桓因思想)이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는 하느님 환인의 교화(桓因敎化)이니라.
_ 仙敎創敎主聚正元師 韓民族固有宗敎仙敎 敎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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