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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학당(仙敎學堂)

[선교학당] 천부인 _ 민족종교 선교

by 명상의숲 2022. 8. 4.

민족종교 선교 _ 천부인(天符印)

 

민족종교 선교

선교학당 교리공부 5. 천부인(天符印)


 

 

 

선교 천부인 ·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仙敎 天地人合一天符印

[선교경전 · 천부인]   

선교 천부인(仙敎天符印). 선교(仙敎) 교단(敎團)의 종교 표장. 선교종표(仙敎宗標)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이라고 읽으며,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근원적 진리를 상징한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의 선교 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이 담겨있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의 선교 창교를 고대선교의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을 계승한 의미로 선교개천(仙敎開天)이라 한다.

 

 

“선교 천부인(仙敎天符印)”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환기9185년 단기4321년 선기22년 서기1988년에 하느님 환인(桓因)으로부터 교유받으신 천부인(天符印)으로, 우주의 근원적 진리를 상징하며,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온 세상에 구현하는 인류구원의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말로는 모든 생명의 근원자리을 뜻하는 엄(마), 암(앎), 옴(마), 움(트다) 의 발음을 대표하는 “옴” 으로 읽으며, 선교 교단 표장으로의 정식명칭은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天地人合一天符印-)” 이다.  

선교 천부인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은 문양과 한글의 원리 모두 “천지인합일”과 “우주의 근원적인 진리”를 의미한다. 선교 천부인에는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생무생일체 만군생에 부여하신 존재의리(存在義理)와 교화의리(敎化意理), 취정원사님의 선교 창교종리(創敎宗理)를 함축한 선교삼원상(仙敎三元常)을 진리가 집약되어있다.

선교 천부인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우주 본래(本來)의 본질(本質)을 형상화한 것으로, 천지인(天地人)이 하나(桓因)에서 비롯되어 다시 하나(一心)로 정회(正回)함을 의미한다. 천부인은 한민족의 종교 사상 철학 정치 문화의 근본(根本)이된다. 천부경(天符經) 여든한자의 원리가 바로 천지인(天地人) 원방각(圓方角,○□△)의 합일을 의미하는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의 원리와 가틍며, 한민족의 삼일철학(三一哲學) 또한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의 원리와 그 연원이 동일하다.

 


 

천부인

天符印  

[사전적 의미]   천부인(天符印) 또는 천부삼인(天符三印)은 단군 신화에서 등장하는 신물(神物)이다. 환인 천제가 아들인 환웅 천왕에게 인간 세상을 다스리는데 사용하도록 준 세 가지 물건이다. 고대 사회에서 지배 계층의 권위를 상징하는 신물로 보통 검, 방울, 거울의 세 가지로 알려져 있다. (위키백과) / 단군신화에 의하면 환인은 아들 환웅이 항상 하늘 아래에 뜻을 두고 있어 천부인 3개를 주어 내려가서 다스리라고 했다. 그리하여 환웅은 무리 3,000명을 거느리고 풍백·우사·운사와 함께 신단수 아래로 내려왔다고 한다. 천부인이 무엇을 뜻하는지는 분명히 알 수 없지만 고조선 국가의 성립이 청동기의 사용과 함께 이루어진 것으로 보아, 고대사회 초기에 주술의 도구이자 권위의 상징이기도 했던 청동단검·청동거울·옥과 같은 상징물이라고 짐작된다. (다음백과) / 단군(檀君) 조선의 건국신화에서 말하는 3가지 인수(印綬). 단군의 아버지 환웅(桓雄)이 천제(天帝) 환인(桓因)으로부터 받아 가지고 내려왔다는 것으로, 《삼국유사(三國遺事)》에 따르면 청동검·청동거울·청동방울의 3가지로 추측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비파형 청동검, 청동방울, 청동거울

 


 

 

 

 

[선교 천지인합일 천부인 의 종리(宗理)] 

 

옴은 선교(仙敎)의 종표(宗標)이다.
옴은 "환인(桓因)"의 상징이며 천지창조원리(天地創造原理)이다.       
옴은 사람의 형상(形象)이고, 천지인(天地人)의 모습이며,  천지인(天地人)이  합일(合一)된 모습이다.
옴은 천지인이 하나에서 나와 다시 하나로 돌아감을 의미한다. 
옴은 우주(宇宙) 본래(本來)의 본형(本形)이고, 만물(萬物)의 본질(本質)을 형상화(形象化) 한 것이다. 
옴은 선교(仙敎)의 종표(宗標)로써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 우주시공(宇宙時空)과 천지(天地), 천지간(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창조하신 창조원리(創造原理)요,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의 선교 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선교 수행의리(仙敎修行義理), 인류구원의 선교 포덕교화의리(仙敎布德敎化義理)인 일심정회(一心正回)를 내포한다.

  

※ 선교종표 /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출처
1. 『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朴光義著.)  _ 국립중앙도서관
2. 『仙敎小經典1.선교신앙』(2016.선가서림.仙敎宗團保存會編纂.)  _ 국립중앙도서관
3. 『仙敎』(2007~2016.仙敎桓因집父會發行.정기간행물) 1~18권 _ 국립중앙도서관

4. 『仙敎典』(1988~1997. 朴光義聚正元師 著.) _ 선교환인집부회

 



[천지인합일 천부인 ”의 언어학적 의미]

한민족 가림토문자 이전의 상고문자(上古文字), 순우리말 한국고유어. 

”은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正回)의 율려음(律呂音)

천지인합일을 의미하는 선교의 종표, "옴"은 순수한 우리말이다. 일반적으로 "옴"은 인도 최고의 진언(眞言)으로 알려져 있기에, "옴"이 인도어 산스크리트어Sanskrit語나 팔리어Pali語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옴" 은 모든 존재의 근원을 상징하는 우리말 "엄마" 의 "엄"과 같으며 이와 유사한 발음은 "암 · 옴 · 움" 등은 시작을 뜻하는 말로 쓰인다. 평안도에서는 "오마니"라고 쓰는데 이 또한 "옴마니" · "내존재의 근원" 이라는 순수한 우리말이다. 우리 민족에겐 한글 이전, 가림토문자 가 있었으며 그 전에도 상고대문자가 존재했다.   

인도의 종교와 철학의 뿌리는 "Om"에 있는데, "옴"은 순수한 우리말이므로 인도철학과 종교는 우리나라의 종교와 사상에서 파생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우파니샤드Upanisad]에 의하면 "Om"은 모든 소리의 근원이며, 과거·현재·미래에 모두 존재하고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한다. 인도의 힌두사상Sindhu思想으로 보면 "Om" 에 의해서 [베다Veda]가 존재하며, 베다의 모든 제례(祭禮)는 "Om"을 경배하기 위한 것이다. "Om"은 허락(許諾)의 의미여서 ‘옴’을 섬기면 그 사람의 섬김대로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결국 인도철학의 바탕은 "Om"에 의해서 존재한다는 말이다. 베다Veda의 모든 제례가 "옴"을 경배하기 위해 있다”는 말은, "Om"은 최고의 존재이며, 최고의 신(神)이라는 의미로 해석되어 지며, “Om을 섬기면 섬김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Om"이 곧 창조주(創造主)의 이름이라는 뜻이다. 또 “Om을 명상하는 사람은 태양빛과 하나 된다”고 하여, "옴"이 광명신(光明神)의 이름이라는 암시를 준다. 그래서인지 인도인들의 모든 진언(眞言)과 기도(祈禱)의 처음과 끝은 언제나 "옴"이다.

 

불교에서도 "옴"을 차용하여 사용했으며 "옴"이 들어간 진언이나 경문은 그 유래를 따져볼때에 불교에서 시작된 것이 아닌 불교발생 이전부터 있었던 진언이요, 진리의 문자이다.

 

"옴"이라고 발음하여 보면, 입술 모양이 동그랗게 되어 "오 - " 소리로 시작하여, 입술이 뾰족하게 되며 입을 다물어 "옴"으로 끝나게 된다. "옴"은 모든 소리를 한 점으로 되돌리는 소리이니 "옴"보다 더 소리를 더 집약할 수 있는 발음은 없다. 은 모든 소리의 근원(根源)이며, 모든 소리의 귀결처(歸結處)이다. 은 정회(正回)의 율려음(律呂音)인 것이다. 

한민족의 삼신사상(三神思想)은 동서양 종교의 삼신체계(三神體系)의 문화원형이다. 어머니 · 오마니는 "옴 + 마니"로 볼 수 있다. "옴마니반메훔"의 "옴마니" 또한 "내 존재의 근원"이라는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AUM(옴)으로, A는 창조의 신 브라흐마, U는 유지의 신 비슈누, M은 파괴의 신 쉬바를 의미하는 삼신체계(三神體系)를 갖추게 되는데, 이 또한 "옴"과 함께 우리의 "삼신사상(三神思想)"이 전파된 결과이다. 

 


 

선교 천부인 _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의 언어학적 의미] 
 

선교 천부인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 · 천지인일체를 의미한다. 선교 천부인 옴"은 알 · 얼 · 아르 · 한 · 환 · 한알 · 한얼 · 한울 · 하늘 등으로 불리는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형상학적(形相學的) 구성요소를 합하여 놓은 모양이다.


환인상제(桓因上帝)는 광명 · 태양 · 우주 · 하늘을 상징한다. 환인(桓因)은 천지만물(天地萬物)을 생겨나게 한 우주알(宇宙卵)이며, 삼라만상(森羅萬象)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에 신성(神性)의 씨앗을 부여하신 하나님 이시다. 우리 몸에 내리신 환인상제의 씨앗 한 알"의 모습이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이다. [三一神誥]에 이르기를 “自性求子 降在爾腦. 스스로의 성품에서 하느님의 씨앗(子)을 찾으라, 너희의 머릿골에 내려와 계시느니라.”고 하였다. 

씨앗 · 근본을 의미하는 “因”은 口와 大로 이루어졌는데, 大는 神을 의미한다. 즉 사람의 몸과 정신에 환인하느님의 씨앗이 들어있다는 것은 인내천(人乃天)과 같은 의미이다. 우리 머리골에 환인하느님의 씨앗인 한 알" (한알님 · 한얼님 ·한울님 · 하늘님)이 임하시고, 한 알의 기운이 우리 몸에 어리어 한 얼이 되고, 환인桓因께서 우리에게 생명의 기운을 불어 넣으시니 한 올의 숨결이 생긴다. 환인상제(桓因上帝)의 기운이 우주 공간을 끝없이 둘러싸서 품으시니 한 울(하눌 · 하늘)이 되고, 하느님 환인께서 품으신 안에서 함께 사는 사람들은 우리가 된다. 이것이 바로 한올한올 율려(律呂)의 그물(網羅)로 짜여진 한울세상이다. 

 

이것을 일러 한알에서 한얼을 내리시어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 하는 것이다. "알 · 얼 · 올 · 울"은 모두 같은 근원에서 나온 말이다. 고대(古代) 우리나라의 왕들은 "알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여기서 "알"은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아들임을 나타내 보임으로써 "하늘의 뜻을 받아 나라를 세웠음"을 강조하고자 한 것이다. "하늘의 아들"이란 곧 "천자(天子)"를 말하는 것이니, 일찍이 중국 한(漢)나라의 채옹(蔡邕)은 “天子之呼稱 始於東夷. 천자의 호칭은 동이(東夷)에게서 비롯된 것이다”라고 하였다.


천자(天子)는 천제(天帝)의 직계손(直系孫)을 말하고 동이(東夷)는 한민족(韓民族)을 뜻하므로 천자(天子)의 족보(族譜)가 한민족에게 계승됨을 의미한다. 天은 선교수행 의미로, "환인(桓因)의 빛" · "한 알의 얼" · "신성(神性)의 빛"을 받아 승선(昇仙)의 머릿골을 다시 밝히라는 뜻이다.

율려(律呂)의 그물(網羅)로 짜여진 생무생일체 천지만물(生無生一切天地萬物)의 모든 존재의리(存在義理)
에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한 알" 신성(神性)이 존재한다. "한 알"은 "한 얼"로 작용하여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합일(天地人合一)되는 바, 이것이 바로 “옴”이요, 한울세상, 다시 말하여 정회세상(正回世上)이다. 우주는 미시세계(微視世界)에서 거시세계(巨視世界)까지 모두가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의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

선교 천부인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의 한글 "옴"은 “ㅇ·ㅗ·ㅁ” 의 자음 · 모음 구조로 되어있으며,  天(ㅇ) · 地(ㅁ) · 人(ㅗ) 을 상징하며 글자 자체가 천지인(天地人)이 합일(合一)된 형태이다. 한글 "옴" 은 천인지(天人地)의 존재원리(存在原理)라고 할 수 있다. 즉 선교 표장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은 형상(形象)만으로도 진리(眞理)의 상징이요, 삼라만상(森羅萬象)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의 “생성(生成) · 소멸(消滅) · 화합(和合)”과 “창조(創造) · 파괴(破壞) · 보존(保存)” 이라는 삼위일체(三位一體)의 성격을 갖는다. 

 


※ 선교종표 /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 출처
1. 『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朴光義著.)  _ 국립중앙도서관
2. 『仙敎小經典1.선교신앙』(2016.선가서림.仙敎宗團保存會編纂.)  _ 국립중앙도서관
3. 『仙敎』(2007~2016.仙敎桓因집父會發行.정기간행물) 1~18권 _ 국립중앙도서관

4. 『仙敎典』(1988~1997. 朴光義聚正元師 著.) _ 선교환인집부회


 


 

※ 출처1. 선교 공식홈페이지

 

선교 仙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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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2.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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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3. 선교 천부인 / 천지인합일 천부인

 

천부인 天符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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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4. 선교용어사전 / 천부인 / 선교종표 / 선교표장

 

천부인(天符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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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천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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