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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교단(仙敎敎團)/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교유(敎諭)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_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의 선교 포교문

by 명상의숲 2022. 7. 21.

취정원사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선교 교조 취정원사 포교문(布敎文)
선교 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반포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2022년 음력 5월 5일 단오 수릿날, 선교환인집부회 후원으로 재단법인 선교가 주최하고 선교총림선림원이 주관하여 “단오제천(端午祭天)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하고,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를 교단 내 수행대중에 반포하고, 이어 7월 17일 제74회 제헌절을 맞아 국가와 종교단체에 정도정회(正道正回)를 교유하며, 선교포교문을 대중에 공개하였습니다.

 

※ 선교 교조 취정원사 선교포교문,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반포연도 
1차 : 환기9188년 선기25년 신미년 단오 수릿날 (1991.6.16)
2
차 : 환기9194년 선기31년 정축년 단오 수릿날 (1997.6.9)
3차 : 환기9204년 선기41년 정해년 단오 수릿날 (2007.6.19)
4차 : 환기9219년 선기56년 임인년 단오 수릿날 (2022.6.3)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는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專)』에 실린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포교문(仙敎布敎文)으로  취정원사님의 단오 법문 “한민족 고유의 선(仙) 사상과 하느님 신앙”에 대한 지상강좌에 이어 선교 교단과 수행대중에 반포되어, 환인(桓因)하느님께 귀의하는 선교신앙(仙敎信仰) 의지와 정회사명(正回使命) 정신을 함양하였습니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환인 하느님(桓因上帝)의 교유를 받으사, 1991년 선교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의 대각을 이루시어,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을 찾아 "선교(仙敎)"를 창교하시고 "한민족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라 명명하셨습니다. 같은 해,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專)』에 실린 선교포교문(布敎文)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를 반포하여 널리 전하시니,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사상이 부활하고 온 인류 신성회복의 길, “천지인합일 정회세상”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환기9219년 단기4355년 선기56년 선교창교32년 임인년, 2022년 단오 수릿날에 반포된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의 출처와 주제 및 의의를 실어 전합니다. 수리훈의 구체적 내용은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에서 각 교당에 취정원사님의 선교수리훈 교지를 내립니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선교포교문 #선교포덕문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선교 교조 취정원사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수록.


 

 1.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에 대하여 _    

 

※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출처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은 선교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집필하신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_선교창교원년 1991년 1차결집, 선교교단 창설연도 1997년 2차결집. 에 수록되어 있다.선교 교조 취정원사의 선교포교문(仙敎布敎文)을 결집한 것으로, 한민족고유종교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 일심정회만법교화(一心正回萬法敎化) 총 3편(篇)으로 되어있다.  
 

※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주제와 내용  

(1)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중, 선교수리훈 3편을 별도로 묶어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라 한다.  

(2) 각각 천부인 · 선교창교 · 포덕교화를 주제로 “선교의 역사(仙史)” · “선교창시자 취정원사의 선교창교 배경과 사상” · “홍익인간 재세이화 신성회복”으로 귀결되는 구도로 결집 되었다.

 (3)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에는 구체적으로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 ·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 취정교유집(聚正敎諭集) · 한민족고유종교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 한민족본원사상(韓民族本源思想) · 한민족환인성전(韓民族桓因聖殿) · 사시이비유사선교계도(似是而非類似仙敎啓導) 등이 실려 있다. 

(4)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포덕교화문(仙敎布德敎化文) · 선교포교문(仙敎布敎文) · 선교포덕문(仙敎布德文)의 성격을 가진다. 

 



2.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의의와 보전 _    

 

※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의의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의 의의(意義)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라 명명(命名)함으로써, 우리 한국(韓國)은 환국(桓國)에 연원 하는바, 본래부터 있어 온 고유한 종교가 있으니 바로 “선교(仙敎)”임을 천명한 것이다.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 「난랑비서(鸞郎碑序)」,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 「동국고대선교고(東國古代仙敎考)」, 「환단고기(桓檀古記)」, 「규원사화(揆園史話)」, 「삼국유사(三國遺事)」, 등의 문헌에서 확인되는“환인(桓因)”이 우리 한민족의 하느님임을 밝히고 “환인의 교화가 선교(仙敎)”임을 천명한 것이 첫째요, “선교(仙敎)”가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이며,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根源宗)”임을 천명한 것이 둘째요, “선교창교(仙敎創敎)”로써 교조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생무생일체 신성회복(生無生一切神性回復) 천지인합일 일심정회(天地人合一一心正回)의 “선교개천(仙敎開天)”을 이루었음이 셋째이다.   

 

우리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창조주 환인 하느님의 교화를 고대선교(古代仙敎)라하고, 환인으로부터 천부인의 종맥을 계승한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선교 창교를 현대선교(現代仙敎)라 하겠다.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선교창교와 선교 교단 창설은 고대선교에 연원한 “천부인(天符印)의 종맥(宗脈)”을 이은 것으로, 엄밀히 “한민족 하느님 신앙의 계승”이요, “한민족의 고유한 하느님 사상의 중흥”이며, “한민족의 창세기 하느님 환인의 개천(開天)”에서 비롯되어 환인(桓仁) 환웅(桓雄) 단군(檀君)으로 계승된 “한민족 개천(開天)의 역사”를 이어받은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중창(重創)”이라는 “선사(仙史) 계보적(系譜的) 의의”가 있음을 상기(想起)해야 할지어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의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명명(命名)은 우리 민족에게는 고유의 하느님 사상이 존재하였으며, 우리 한민족의 하느님은 상제 · 천제 · 제석 · 석제 · 하나님 · 하느님으로 불리시는 “환인(桓因)”임을 천명함으로써, 천손민족(天孫民族)인 한민족의 잃어버린 상고시대(上古時代)의 역사를 되찾고 민족정신(民族精神)을 고취(高趣)하여 홍익인간(弘益人間) · 재세이화(在世理化) · 신성회복(神性回復)이라는 인류구원의 길을 열고 한민족 중흥의 역사를 안배한 “민족사적(民族史的) 의의(意義)”로 귀결(歸結)된다.  

 

 

※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보전    

선교수리훈 전문(全文)은 선교경전『선교전(仙敎典)』을 이루는 다른 저본(底本)과 함께 선교 교단 최고의결기관인 선교환인집부회(仙敎桓因慹父會)에서 보존한다. 일부 공개되어 대중에 전하는 선교수리훈은 선교환인집부회 의결과 선교총림 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時正原主)의 감수(監修)를 통해 선교수행대중과 일반에 선교 교조 취정원사의 선교신앙포덕훈(仙敎信仰布德訓) 또는 선교포덕문(仙敎布德文) 교유(敎諭)로써 반포(頒布)된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 선교(仙敎)" _ 선학(仙學) 공개강연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최치원 난랑비서 실내포함산교" 공개강연 (김대중컨벤션센터)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_ 선교 교조 취정원사 著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선교 교조 취정원사 著. 취정원사님의 천지인합일 정회사상 대각연도, 선교창교 원년 1991년 1차 결집.

 

선교 경전 [선교전(仙敎典)] _ 선교 교조 취정원사 著 취정원사님 선교 교단 창설 연도, 선교개천 원년 1997년 2차 결집.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74주년 제헌절 맞아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 “정도정회(正道正回)” 교유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반포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한민족고유선교고」 /  정도정회(正道正回) 선교포덕교화    

한국의 민족종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7월 17일 74주년 제헌절(制憲節)을 맞아 “정도정회(正道正回)의 의미를 되새기며 선교종헌(仙敎宗憲) 일교일종선교(一敎一宗仙敎)와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를 대중에 반포한다”고 선교중앙종무원을 통해 밝혔습니다.       
 

 

일교일종선교「선교종헌」, 사시이비유사선교 계도강령 반포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는 지난 2020 경자년 신년교유에서 “국가는 정도(正道)에 들고 종교는 정회(正回)해야 한다.”고 교유하신 바 있으며, 선교(仙敎)는 2022년 단오 수릿날 선교수리훈을 교단(敎團) 내에 반포한것에 이어 7월 17일 대중에 널리 알리어 공개하고, 선교종사단의 2022년 선교연혁보고 2차 회의와 함께 선교종헌(仙敎宗憲)의 사시이비 유사선교 계도강령을 공포(公布)하였습니다.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의 종맥(宗脈) · 종리(宗理) · 종교(宗敎)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은 선교의 포교문(仙敎布敎門)으로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종맥(宗脈)과 창교 종리(宗理) 및 종교(宗敎)의 근본적 포덕교화 정신이 담겨있습니다. 선교수리훈은 선교 교단의 포덕문(布德文)의 성격으로 취정원사께서 저술하신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수록된 선교포교문을 결집한 것으로 한민족고유종교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 일심정회만법교화(一心正回萬法敎化) 3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수리훈 반포, 74주년 제헌절 기념법회 내용  

선교 교조 취정원사께서는 선기 56년 서기 2022년 7월 17일 74주년 제헌절 기념법회에서, 선기54년 경자년 신년교유에서 밝힌 정도정회(正道正回), “국가는 정도(正道)에 들고 종교는 정회(正回)해야 한다”는 내용을 강조하며,     

 

“종교(宗敎)라는 말 자체에 이미 선교종지(仙敎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의미가 들어있는 바, 선교종지 일심정회는 동서양의 모든 종교와 도(道) · 법(法) · 리(理)를 관통하는 근본적 진리이다. 이에 선교(仙敎)를 모든 종교의 근원종(根源宗)이라 한다”고 교유(敎諭)하시고, 현재 국내외의 정세가 어지럽고 인류의 삶이 피폐(疲弊)해진 것은 종교(宗敎)의 근본(根本)이 흐트러져 혹세무민하며, 그에 따라 국가는 정도(正道)를 잃었기 때문이니, 인류가 진리의 근원으로 정회(正回)하는 선교종지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의미를 깨닫는다면 국가도 자연히 정도에 들어 온 인류의 안녕(安寧)이 안배되고 평화(平和)가 실현(實現)될 것임을 강설(講說)하여 주셨습니다. 


 올해로 환기9219년 단기4355년 선기56년 선교창교32년, 선교정회2기5년 선교개천26년을 맞은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환인상제(桓因上帝)를 신앙하며, 일심정회(一心正回)를 종지로하는 민족종교 독립교단으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聚正元師)는 1991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을 대각하여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을 찾아 선교(仙敎)를 창교하고 “한민족고유종교 선교”라 명명하였습니다.  


이후 1997년 선교 교단을 창설하여 오로지 환인은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하나의 교화 하나의 종맥”을 뜻하는 “일교일종 선교종헌”을 제정반포하고, 천부인 종맥(天符印宗脈)과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을 계승한 선교(仙敎)와 선교수행문화 선도(仙道)로써 온 인류 신성회복(神性回復) 정회세상(正回世上) 구현의 포덕교화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선교수리훈(仙敎首理訓) _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 포교문

 


선교 교조 취정원사 포교문(布敎文) 

선교 수리훈(仙敎首理訓) 「한민족고유선교고(韓民族固有仙敎考)」


 

仙敎 天符印 宗脈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1편.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_ 선교 천부인종맥(仙敎天符印宗脈) 계승을 중심으로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가 있으니 이를 선교(仙敎)라 한다.  “환인(桓因)”께서는 무극태역(無極太易)에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獨化之神), 우주천지(宇宙天地)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창조하시고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로 교화(敎化)하시니, 환인(桓仁)의 환국개천(桓國開天), 환웅(桓雄)의 신시개천(神市開天), 단군(檀君)의 소도개천(蘇塗開天)은 모두 하느님 환인(桓因)”의 천부인(天符印)을 계승한 것이다.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이르러 선교 상왕자 취정원사(仙敎相往者聚正元師)께서 환인 상제님으로부터 천부인(天符印)을 교유(敎諭) 받아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사상(正回思想)을 깨달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니, 이는 한민족 개천(開天)의 종맥계승(宗脈繼承)이라,   

선교(仙敎)는 시대를 구분하여, 창조주 환인상제(桓因上帝)의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 교화(敎化)를 “고대선교(古代仙敎)”라 하며,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천지인합일정회(天地人合一正回) 교화선(敎化禪)을 “현대선교(現代仙敎)”라 하느니, 이에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선교창교(仙敎創敎)를 선교개천(仙敎開天)이라 하며, 선교(仙敎)를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라 한다.   
 
※ 위 내용은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1편의 요점으로, 전문(全文)은 선교환인집부회에서 보전합니다.

 


 

仙敎 創敎 宗理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2편.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  

_ 선교 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를 중심으로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우주천지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시고, 홍익인간(弘益人間)의 한얼을 내리시니 한올한올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의 율려(律呂)가 펼쳐져 한울을 이룬다. 천지인합일은 생무생일체의 율려조화이며, 인류가 구현한 일체의 교(敎) · 도(道) · 리(理) · 법(法)을 관통하는 불변의 진리이다.    

종교(宗敎)라는 말 자체가 존재의 근원(根源)으로 돌아가는 정회(正回)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니, “종(宗)”은 종가(宗家) 종묘(宗廟)와 마찬가지로 “종맥(宗脈)” 계승의 의미이며, “교(敎)”는 가르침이니, 종교(宗敎)는 종통(宗統)에 따라 전해지는 근본적 가르침이다.  

종교(宗敎)를 뜻하는 영어 “Religion”의 어원 religio 역시 조상을 숭배하고 신(神)에게 돌아가 하나 된다는 신인합일(神人合一)의 뜻이 있으니, 동서양을 막론하고 종교(宗敎)의 어원(語源)은 뿌리를 잊지 않고 근본으로 회귀(回歸)하라는 의미로, 선교(仙敎)의 종리(宗理) 천지인합일정회(天地人合一正回), 선교종지(仙敎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로 귀결된다. 이에 선교(仙敎)를 근원종(根源宗)이라 한다.   


※ 위 내용은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2편의 요점으로, 전문(全文)은 선교환인집부회에서 보전합니다.  

 


  

布德敎化 宗敎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3편. 「일심정회만법교화(一心正回萬法敎化)」 

_ 선교종단 포덕교화(仙敎布德敎化)를 중심으로   
 

선교종지(仙敎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는 한알(一)에서 한얼(心)이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正)가 한울(合一)을 이룬다는 말로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 천지인합일 천부인을 집약한 선교(仙敎) 만법교화(萬法敎化) 제일교정(第一敎頂)이다.  

일심정회(一心正回)는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에 달하여, 우주천지 삼라만상(森羅萬象)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존재의 근원을 향하여 회귀(回歸)하기 시작하였다는 환인하느님의 교유(敎諭)이며 선언(宣言)이다.    

일심정회(一心正回)는 우주(宇宙)의 시공간(時空間)이 태초(太初)의 일(一), 즉 환인상제(桓因上帝)께서 존재하시는 우주의 중심(中心)인 일심(一心)으로 회귀(回歸)하는 것이니, 한민족의 경전 『천부경(天符經)』 또한 우주(宇宙) 순환원리(循環原理) 원(元) · 형(亨) · 이(利) · 정(貞)에 따라, 귀원일체환시시에 존재의 근원이신 환인(桓因)께로 귀의하는 일심정회(一心正回)의 뜻을 담고 있다.  

일심정회(一心正回)는 “오로지 마음을 하나로 하여 바른 곳으로 돌아간다”는 것이니, 오로지 한마음으로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을 신앙(信仰)하는 선교(仙敎)에 귀의(歸依)하여 승선(昇仙)의 도(道)를 수행하여 신성회복(神性回復)하고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천부인(天符印) 옴의 진리를 깨달아, 온 인류를 진리의 근원으로 이끌어 한울세상 환인시대의 실현으로 정회사명(正回使命)을 완수하라는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교유(敎喩)이다.  


※ 위 내용은 선교수리훈 한민족고유선교고 3편의 요점으로, 전문(全文)은 선교환인집부회에서 보전합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 공식홈페이지

 

선교 仙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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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仙敎) 창시자 취정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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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연혁(仙敎沿革)

 

선교 仙敎ㅣ선교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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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공지 _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업적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의 경전 및 교리 내용과 선교 수행법을 무단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민형사상의 법적처벌을 받게됩니다.  

※ 선교 교단의 집회 및 행사일정을 안내하는 선교공지 내용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 홈페이지 카테고리 명칭을 표절하여 고의적으로 대중의 오인혼동을 조장해온 유사선교단체는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 민족종교 선교 교단(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선교총림 선림원)에서는 홈페이지 주소 어느 곳에서도 tao 또는 suntao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민족종교 선교 교단은 유사선교 suntao.kr (불광도원, 선불교, 만월도전, 국조전, 홍익마을,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불광도원 영인체, 신동아 sbs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과 일체 무관 합니다. 선교 수행대중과 일반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 근래들어, 선불교(불광도원) 만월도전이 2016년 선교로 개칭하고 자신을 선교 창시자라고 홍보하는 내용은, 선교 교단에서 인정하지않은 것으로, 선교 교단과는 무관한 내용임을 공지합니다.